화교 역사문화 답사기

#10. 후리산 포대

중국 > 푸젠 성 > 샤먼 시

by 김동하 2019-08-14 조회 36 0

전 세계에 분포한 4136만명 화교 발생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특징을 알기 위해 떠나는 답사기

 

후리산 포대(胡里山炮台)는 하문대학 쓰밍 캠퍼스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구랑위와 인근(3)에 위치하고 있다.

 

 

후리산 포대는 청나라 때인 1894년에 축조가 시작되어 2년만에 완공 되었다. 포대의 총면적은 7이며, 이중 성곽 및 보루 면적은 1.3이다. 중국정부는 국가급 문물보호단위로 지정하여 중앙정부 차원에서 관리를 하고 있다. 후리산 포대는 양무운동의 산물이다.

 

후리산 포대 설명문. 2017 김동하.

 

후리산 포대 올라가는 계단. 2017 김동하.

 

후리산 포대 성곽 및 진지 모습. 2017 김동하.

 

양지전 제독 동상. 후리산포대. 2017 김동하.

 

후리산 포대를 축조했던 수군제독 양치전(杨岐珍. 1836-1903).

189256세때 복건수군제독(福建水师提督)에 임명되어, 후리산 포대 축조를 담당했었다. 그는 회족(무슬림)이기도 했는데, 샤먼 청진사(厦门清真寺)를 조성한 주인공이기도 하다.

 

후리산포대에서 바라본 대만해협. 2017 김동하.

 

동영상: 후리산포대에서 바라본 대만해협. 2017 김동하.

 

양무운동은 1861년부터 1894년까지 청나라에서 진행된 자강(自强) 운동이다.

양무(洋務)란 외교 교섭에 관한 사무를 뜻하는 말이지만, 당시 청대에서는 서양의 문물과 기술을 받아들인다는 뜻으로 쓰였다. 양무운동은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군사적 자강과 경제적 부강을 이루려 했던 정치·사회 운동이다. 초기에는 군사력 증강을 위해 군수공업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전개되었지만, 1870년대 이후에는 광공업이나 교육 등 다른 부문까지 근대적 개혁이 확산되었다.

청대 개혁가로 평가되는 증국번(曾國藩) 등의 한인 관료들은 서양의 무기와 군사제도로 청군을 무장시키고, 근대적인 군수 공장을 세우고자 했다. 이들이 주장한 이론은 중체서용(中體西用), 즉 중국의 전통적 가치는 유지한 채, 서양 문물을 활용하고자 했다. 양무운동은 아편전쟁 등으로 19세기 중엽에 중국이 맞이한 위기가 배경이었다. 1860년대 초부터 상하이 강남제조총국, 난징 금릉기기국과 같은 서양식 총포, 탄약, 선박을 제조하는 군수공장들이 만들어져 1894년까지 전국에 모두 24개의 공장이 세워졌다. 하지만 양무운동은 중국 내부와 외부의 장애에 부닥쳐 제한된 성과를 거두는 데 그쳤다.

 

후리산 포대는 18943월에 축조가 시작되어 189611월에 완공되었다. 포대는 화강암 위에 건조되었으며, 4면이 바다인 섬 하문의 지리적 이점을 충분히 활용했다. 후리산 포대를 구성하는 주포는 독일 크루프 병기창에서 구매하였다. 크루프(Krupp)400년 넘게 철강 생산과 군수품, 병기 제조로 유명했던 크루프 가문이 19세기 창업한 기업이다. 1999년에는 티센과 합병하여 티센크루프(ThyssenKrupp)라는 독일 최대 철강사가 탄생했다. 우리 나라에서는 티센크루프 엘리베이터로 알려졌다.

 

당시 크루프 포탄 상자를 모방하여 만들어 놓은 화단. 후리산포대. 2017 김동하.

 

19세기 크루프 독일공장 사진 및 한자로 된 대포 조작법. 후리산포대. 2017 김동하.

 

티센크루프(Thyssenkrupp)1811년에 설립돼 20세기 초반 유럽 최대의 철강사로 성장한 크루프(Friedrich Krupp)1891년 아우구스트 티센(August Thyssen)이 세운 철강사 티센이 1999년에 합병해 탄생했다. 현재 티센크루프는 전 세계 80개국에 670여 개의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럽 최대 철강기업으로 유명하다. 본사는 독일 에센에 있으며, 철강 외에도 엘리베이터, 자동차 부품, 산업 솔루션 등을 영위하고 있다. 크루프는 1811년 프리드리히 카를 크루프가 독일 에센에 세운 주철공장으로 출발했다. 1833년 압연 기계를 제조하기 시작했고, 1847년 철도의 확장으로 성장 기틀을 마련했다. 1859년에는 프러시아군의 총기류와 대포를 생산했으며, 19412차 세계대전 당시 420mm 세계최대 대포와 전차, 함정을 제조하였다.

 

후리산포대에 남아있는 크루프 대포와 포탄. 2017 김동하.

 

청나라는 1893년에 크루프 병기창으로부터 280대포(무게 50. 포신 13.9m)를 구매하였으며 이 대포는 아직까지 보존되어 후리산 포대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대포의 유효사거리는 16였고, 최대 사거리는 19.7였다. 당시 청대가 이 대포를 구매하기 위해 지불한 금액은 백은(白銀) 10만량이었는데, 이는 지금 가치로 환산하면 약 2천만 위안(한화 34억원)에 달했다. 후리산 포대에는 동쪽과 서쪽에 각각 포진지를 구성했었는데, 이중 서쪽 진지에는 150(1881년 독일 제조)가 위치했으나, 1958년 중국의 대약진운동당시에 소형 고로에 넣을 고철덩어리로 징발되는 바람에 서쪽 진지 포는 훼손되었다.

 

후리산 포대가 조성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1841년 아편전쟁 당시 하문도는 영국군에게 함락되었다. 그 과정에서 지금의 후리산 포대에 위치해 있던 하문항의 방어용 성벽과 진지가 훼손되게 된다. 하지만 하문(샤먼)과 하문항은 화교의 발생지 일뿐만 아니라 복건성에서 동남아로 진출하는 해상무역의 교두보였으며, 이에 따라 후리산 포대의 지리적 위치는 어느 곳보다 중요했다. 결국 청나라 조정은 1874년에 양무운동의 본격 시작으로 서양식 최신 포대 설비를 갖출 후리산 포대를 조성하기로 결정하였으나, 당시 30만량 백은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막대한 예산 조달을 해결하지 못해 계속 지체되었다. 결국 최초 축성 계획을 마련한지 20년이 지난 1894년에 이르러서야 축조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머지않아 1911년 신해혁명으로 중국의 마지막 봉건왕조인 청나라의 몰락과 함께 후리산 포대도 그 군사적 역할을 멈출 수 밖에 없었다. 193793, 중일전쟁 당시 일본 전함에 포격을 가한 것이 후리산 포대의 마지막 임무였다.

필자가 방문했을 때 후리산 포대 정상에는 당시 청나라 포병의 훈련과 발포 장면을 재연한 공연이 펼쳐지고 있었다.

 

후리산포대 발포 장면 재연 공연 모습. 2017 김동하.

 

후리산포대 진지 내부 모습. 2017 김동하.

 

후리산포대 진지 병영 모습. 2017 김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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