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로드

자하 하디드를 따라가는 여행

이라크, 영국

테마여행기 [아티스트 로드]는 한 사람의 예술가를 선정해 그와 관련된 장소들을 소개합니다.
열일곱 번째 주인공은 프리츠커상 최초의 여성 수상자이자 서울 ddp의 건축가 자하 하디드입니다.
ⓒPublic Domain
[1] 이라크 바그다드(Baghdad, Iraq)
자하 모하메드 하디드(Zaha Mohammed Hadid)는
1950년 10월 31일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에서 태어났습니다.
유복한 집안의 개방적인 부모님을 둔 그녀는, 여성에게 제약이 많은 아랍 문화권이었음에도
스위스, 영국, 레바논 등 다양한 국가에서 하고 싶은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그녀가 선택한 대학 전공은 수학이었습니다.
[2] 영국 런던(London, UK)
 자하 하디드는 1972년 런던 건축협회학교에서 건축 공부를 시작합니다.
1977년 학위를 받은 뒤 스승이었던 렘 콜하스와 함께 일하며 실무를 익힙니다.
1980년에는 런던에 자신의 사무소를 열어 여러 국제 공모전을 통해 명성을 얻기 시작합니다.
또한 그녀는 런던 건축협회학교와 하버드 디자인 대학원, 시카고의 일리노이 대학교,
컬럼비아 대학교, 예일 대학교, 빈 응용예술대학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3] 비트라 소방서(Vitra Fire Station, Germany)

초창기 자하 하디드는 건축 이론가로서의 명성은 있었지만, 그녀의 설계는

형태 면에서 너무나도 실험적이고 무엇보다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었기 때문에

시공하겠다고 나서는 이가 전무했는데요. 이 때문에 자하 하디드는 오랫동안

'건축물 없는 건축가', 혹은 '종이 건축가’ 등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Public Domain

독일 비트라 캠퍼스에 위치한 비트라 소방서는

1994년 완공된 곳으로, 현실로 구현된 자하 하디드의 첫 작품입니다.

독특한 외관 덕분에 '돌로 된 번개'라는 별칭이 붙었으며,

날카로운 모서리와 하늘로 치솟는 박공을 가진 미래주의 건축물로

자하 하디드는 이를 통해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Public Domain

[4] 오스트리아 베이그이젤 스키점프대(Bergisel Ski Jump, Austria)

동계 올림픽을 2차례나 개최한 오스트리아 서부 도시 인스부르크에 위치한

스키점프대 역시 자하 하디드의 작품입니다. 이곳의 스키점프대는 1930년 처음 조성됐지만

2002년 자하 하디드에 의해 새로운 모습의 랜드마크로 다시 태어나게 되는데요.

상층부에는 통유리로 된 레스토랑이 있어 경기가 없을 때는 훌륭한 전망대가 됩니다.

이곳에서 보는 알프스산과 인스부르크 시내의 풍경이 그렇게 아름답다고 하네요.

[5] 독일 파에노 과학 센터(Phaeno Science Center, Germany)

2006년 개관한 파에노 과학 센터는 독일 북부 볼프스부르크에 위치한

과학 전문 전시관으로, 완전한 직각이 아닌 부드러운 표면과 분화구를 연상시키는

건축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350여 가지의 과학 체험 프로그램과 독특한 동선을 유도하는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어 잠시도 지루할 틈이 없는 곳이라고 합니다.

[6] 영국 서펜타인 새클러 갤러리(Serpentine Sackler Gallery, UK)
런던 하이드파크 내부에 위치한 소규모 현대미술관 서펜타인 갤러리.
이곳이 유명한 이유는 매년 여름, 세계 최고의 건축가들이 미술관 마당에
독특한 건축 디자인을 뽐내는 파빌리온을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자하 하디드는 2000년 서펜타인 파빌리온의 첫 번째 주자였으며,
미술관 레스토랑 겸 카페인 새클러 갤러리의 설계도 도맡았습니다.
[7] 이탈리아 국립21세기미술관
(National Museum of the 21st Century Arts, Italy)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국립21세기미술관 역시 자하 하디드의 작품입니다.
2010년 개관한 국립21세기미술관은 줄임말인 '막시(MAXXI)'로 더 많이 불리는데요.
노출 콘크리트로 제작된 직사각형의 두 건축물이 휘어 서로 겹쳐진 형태이며
고대 건축물들이 가득한 로마라는 도시이기에 더욱 독특한 존재감을 자랑합니다.
[8] 아제르바이잔 헤이드라 알리예프 센터
(Heydar Aliyev Center Museum, Azerbaijan)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 위치한 헤이드라 알리예프 센터는 2007년 완공되었으며,
도서관, 국제회의장, 전시실, 콘서트홀 등이 어우러진 공공시설이자 랜드마크입니다.
자하 하디드는 소비에트 연방 해체 이후 아제르바이잔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거침없는 곡선으로 형상화했으며, 건물의 독특한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10만 개가 넘는 패널에 일일이 번호를 매겼다고 하네요.

[9] 대한민국 동대문디자인플라자(Dongdaemoon Design Plaza, South Korea)

2014년 개관한 서울의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한국인들에게 자하 하디드라는 이름을 각인시킨 중요한 작품입니다.

UFO를 연상시키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정형 건축물인 ddp는

동대문의 역사성과 도시 맥락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거세지만

서울에서 가장 독특한 랜드마크라는 점만은 분명합니다.

[10] 벨기에 앤트워프 포트 하우스(Antwerp Port House, Belgium)
벨기에 제2의 도시인 앤트워프에도 자하 하디드의 작품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2016년 완공된 포트 하우스는 벨기에 항만청 건물로, 16세기 지어진 기존 소방서 건물 위에
항구 도시를 상징하는 유리 배 모양의 건축물이 얹어져 독특한 조화를 이루는데요.
투명 유리와 불투명 유리를 함께 사용해 마치 거대한 다이아몬드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설계는 '다이아몬드의 수도'라 불리는 벨기에의 별명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네요.
[11] 중국 광저우 오페라하우스(Guangzhou Opera House, China)
세계 10대 오페라하우스에 꼽히는 광저우 오페라하우스 역시 자하 하디드의 작품입니다.
중국 설화에 등장하는 두 개의 조약돌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이곳은 천장과 벽, 바닥의 경계를 허물고
공연장들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건축 설계가 돋보이며 세계 최고의 음향 전문가 해럴드 마샬이
음향 설계를 담당해 세계 최정상급 공연들이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매 주말마다 투어가 진행돼
건물 구석구석에 담긴 자하 하디드의 건축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12] 중국 갤럭시 소호(Galaxy SOHO, China)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갤럭시 소호는 2012년에 완공된 초현대식 복합쇼핑단지입니다.
미래도시·우주정거장 같은 외관으로 베이징의 현대화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2013년에는 영국왕립건축가협회에서 루베트킨상 후보로 갤럭시 소호를 지명하기도 했는데요.
베이징문화유산보호센터에서는 갤럭시 소호가 인근에 위치한 중국 전통가옥들과 어울리지 않으며
도시의 전통성을 파괴한다는 명목으로 루베트킨상 후보 지명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13] 이탈리아 매스너 산악 박물관 코로네스
(Messner Mountain Museum Corones, Italy)
유명 산악인 라인홀트 메스너가 이탈리아의 산악 지역 티롤에서
경치 좋은 6곳에 산악 박물관을 짓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조성된 곳입니다.
자하 하디드가 설계를 맡은 매스너 산악 박물관 코로네스(2015년 완공)는
'왕관'이라는 뜻으로, 해발 2,275m, 크론플라츠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악 동굴에 영감을 받아 설계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6] 중국 베이징 다싱국제공항
(Beijing Daxing New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 China)
2019년 9월 개항한 다싱국제공항은 세계 최대의 공항으로
봉황이 날개를 펴고 있는 형상에 47㎢(약 14,217,500평)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규모가 엄청나지만 여객터미널에서 탑승구까지 소요 시간이 8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내부 동선을 최소화한, 자하 하디드다운 설계가 돋보입니다.

[17] 마카오 모르페우스 호텔(Hotel Morpheus, Macau)

자하 하디드의 마지막 작품으로 알려진 건축물입니다.

모르페우스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꿈의 신으로,

자하 하디드는 황홀한 꿈의 세계와 같은 건축물을 완성시켰습니다.

모르페우스는 내부 기둥이 없으며, 그물과 같은 외부 철골 구조물이 40층의 건물을

지탱하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호텔의 파노라마 엘레베이터는 특히 유명합니다.

[18] 브룩우드 묘지(Brookwood Cemetery, UK)
자하 하디드는 지난 2016년 3월 31일, 마이애미 병원에서
심장마비로 인해 65세의 나이로 타계했습니다. 이후 그녀는
런던 근교에 위치한 서리(Surrey) 지역의 브룩우드 묘지에 안치되었습니다.
그녀의 건축은 많은 논란 속에 서기도 했지만,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 최초의 여성 수상자라는 쾌거,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한 획을 그은
 초현대적이고 실험적인 그녀의 건축물들은 오래 기억될 것입니다.
ⓒPublic Domain

이라크 지역의 여행기

두피디아 지구촌 여행기 작가의 다른 여행기

팝업 배경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