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답사 여행

황제의 식탁 (2)

THE EMPEROR'S DINING TABLE

서울특별시 > 중구

by 윤형돈 2020-01-14 조회 72 2

서양과의 교역을 통해 개화를 꿈꾼 고종, 그가 음식을 통해 그리던 개혁이야기.

황제의 식탁 (1) 

 

전시장에 도슨트가 없어서 못 물어봤습니다만... 무오수강은 알겠는데 왜 저걸 무오슈간이라고 표기한거죠??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백자청화. 청화백자라고도 합니다.

 

첫 역사는 세조대에 시작됩니다. 청화백자에 빠진 세조는 전국에 포고를 내려 우리나라 내에서도 이를 완벽하게 만들어 구워바치라는 명을 내렸는데 전라도 순천에 사는 구치동(丘致峒)이 이를 완수해내죠. 다만 문제는 이때 쓴 코발트가 전량 수입품이라 국부유출이 엄청났다는 거에요. 

 

이에 세조는 이 코발트를 바탕으로 토청(土靑)이라고 하는 국내산 청화 안료를 개발하였고 이렇게 조선의 청화백자의 전설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만 청화백자는 인식이 고려청자에 비해 안 좋은데요, 이유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토청  자체가 색이 이쁘지가 않아서 그냥 중국에서 코발트를 사다 썼는데 이 비용이 너무 커지다보니 나중에는 토청, 회청을 섞다보니 색이 탁해지게 된게 하나고요, 또 하나의 이유는 임진왜란때 다 일본으로 끌려가서 그래요.

 

일본은 도자기 수입에 엄청난 은을 지출했거든요. 그 돈 아끼려고 기술자 잡아간 겁니다.

 

입구에 신식 군대가 보이죠?

 

고종 황제의 의자. ... 아 제 사진이 나왔네요.

 

진연의궤.

 

고종과 그의 태자인 순종 등과 함께 한 진연의 준비, 절차와 의식 등을 기록한 의궤로, 궁중의 연례인 진연, 의식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진연이란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 베풀던 잔치를 말합니다.

 

전선사란 궁중내의 음식·잔치와 그 기구를 보관하는 일을 관장하던 궁내부 산하 관서를 말합니다.

 

당연히 식기 관련 예법도 관리했겠죠.

 

찬갑은 찬합... 즉 도시락통 되겠습니다.

 

오얏꽃무늬는 대한제국을 상징하는 문장(紋章)입니다. 문장이란 상징적인 기호를 말하죠.
 

일본이 우리나라를 점령하면서 썼다는 말이 있는데 그거 절대 아니고요, 조선의 문장이 바로 오얏꽃이었습니다. 다만 책에는 오얏꽃이 아니라 이화(李花)라고 적혀있어서 다른 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아니면 식민 사관에 빠진 사람의 글이거나.

 

 

신선로는 한국의 요리 중 하나이자 궁중음식에 속하는 요리인 열구자탕(悅口子湯)을 끓이기 위한 탕기를 말합니다. 별칭으로 '구자탕', '탕구자'라고도 하지요. 저게 은으로 만들어진 이유는 독살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건 일반 매장에서도 파는 것 같은 느낌이 듭...

 

...라는 생각이 들면 이상한겁니다. 이거 서양식 식기거든요.

 

당시는 궁중요리와 서양식 요리가 섞이던 시기였습니다. 서양의 제과가 들어온 것도 이때였지요. 다만 당시엔 화학조미료가 없어서 맛이 강하거나 그렇지는 않았다고 하네요.

 

그 엄마가 직접 만든 쿠키가 밋밋...한 것과 마찬가지에요. 건강에는 엄마표 쿠키가 맛있을텐데.

 

엠마 크레뵐은 손탁부인의 추천으로 대한제국의 의전관을 한 독일인입니다. 아무래도 서양식 접대법을 연구하려면 그에 익숙한 사람이 있어야겠죠.

 

 

손탁부인. 정확히 말하면 앙투아네트 존타크(Antoinette Sontag)가 맞는데 존타크를 한자로 적을 방법이 없으니 손탁부인이 되어버린...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등 각종 언어에 능통했던 손탁은 한국어도 빠른 속도로 배워서 민비의 신뢰를 얻고 이렇게 궁궐에서 양식 조리와 외빈을 접대하는 임무를 수여받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역할은 그것만이 아니었죠. 청나라의 눈을 피해 궁내부와 러시아 공사관 사이 사이의 접선을 하는 외교 사절의 역할도 한 겁니다. 그녀의 활약에 감탄한 고종은 아예 그녀에게 양옥 한채를 선물하고 이 양옥이 아관파천, 헤이그 특사 같은 중요정책을 실시하는 진원지가 되지요.

 

<미스터 션샤인>에 나오는 글로리 빙관은 손탁호텔이 모델이죠. 즉 쿠도 히나의 모델이 손탁 부인 되겠습니다. 쿠도 히나는 고종의 명을 받아 조선 독립을 위한 여러가지 활동을 수행하지요.

 

손탁 부인의 모습. 그녀가 <미스터 션샤인>의 쿠도 히나였군요

 

이메일: inswrite@gmail.com
브런치: https://brunch.co.kr/@hdyoon

유튜브 : 

 


저서: <조선 리더십 경영>

 

 

관련 백과사전

서울특별시 지역의 여행기

윤형돈 작가의 다른 여행기

팝업 배경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