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너의 서울

서울에서 어디가지? : 종로

Where should we go in Seoul?

서울특별시 > 종로구

by 또-또 2020-01-31 조회 378 5

외국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나의 서울

 

 

 

 

SEOUL CITY TOUR GUIDE

 

# JONGNO GU

 

미국에서 공부하며 만나게 되어 친해진 친구가 서울로 2주 정도 놀러 오기로 했다.

별생각 없이 다니던 곳들 중 어디를 소개해주면 좋을까?라는 생각을 하다가 이번 여행기를 작성하며 정리해보기로 했다.

여러개의 타투 중 서울 지도를 작게 새겨둔 만큼 서울이라는 장소를 좋아하는 편이고 태어난 자라난 곳이라 특히나 이번 여행기가 기대가 된다.

 

 

날씨가 좋은 날에 한 번에 묶어서 산책하기 좋아 걷고 싶은 날에 자주 찾는 루트로 짜본 이 날의 하루를 담은 여행기를 시작한다! 

 처음으로 소개할 곳은 내가 좋아하는 삼청동과 관광을 하러 오는 친구들을 위한 인사동, 그리고 마지막으로 요즘 새롭게 떠오르는 익선동까지.

 

 

카페 레이어드, Cafe Layered

서울특별시 종로구 재동 북촌로2길 2-3 

 

   종로 삼청동 길을 걷기 전 안국역에 내려 2번 출구로 나오면 위치해 있는 내가 좋아하는 카페,

멋진 한옥 건물의 카페 레이어드는 일정을 시작하기 전 배를 채우기 좋으며 맛있는 베이커리와 적당히 수다 떨기 좋은 곳이다.

 

( 평일: 8am - 10pm / 주말: 10am -10pm / 주말에는 너무 많은 인파가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주 중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

 

 

삼청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동

 

   종로구에 위치한 삼청동은 거리에 우리의 색을 담은 예술 상품들과 작은 갤러리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

중심거리를 비롯하여 골목길 구석구석에 가게들이 숨어 있고 고풍스러운 전통의 미를 담은 숍부터 지금의 감성을 담은 곳까지 다채롭다.

카페와 박물관 등 관광을 온 친구들이 새롭게 체험해 볼 수도 있고 평소에 친구들과 그냥 찾아도 기분이 좋아지는 곳이 바로 삼청동이다.  

 

 

레이어드에서 나와 위 쪽으로 걷다 보면 만나는 삼청동 문화 거리.

한복 입기 체험을 할 수도 있고, 마음에 드는 카페나 숍들을 구경해도 좋다.

무엇보다 북촌 한옥마을이 근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외국인 친구들에게 소개해주기 좋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MCA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동 삼청로 30

 

   국립현대미술관은 MMCA로 불리며 도심 속에 위치한 미술관이며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의 약자로 내국인 뿐만 아니라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을 위해 영문 이름을 선정한 것이다.

항상 갈 때마다 멋진 전시를 하기 때문에 서울의 현대 미술관 중 가장 좋아하는 MMCA가 바로 이 거리에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친구들과 종종 찾는 곳이다.

 

( 만 24세 이하는 무료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https://www.mmca.go.kr/main.do )

 

 

삼청동 거리는 서울의 다른 곳과 다르게 우리의 멋이 잘 보이는 한옥을 이용한 건물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좋다.

 

 

샌프란과 LA에서 자주 갔던 블루 보틀이 삼청동에 새로 생겼는데 한옥 건물에 생긴 가게가 참 멋졌다.

 

 

감고당길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현동34-2 

 

   감고당길은 자유로운 발걸음으로 산책하기 좋은 길로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들,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관광객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거리이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종로구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항상 사람들로 북적이는 감고당길에서는 호떡, 아이스크림 등 맛있는 길거리 음식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걷다가 잠시 열리는 팝업스토어를 만나 들어가 보기도 했다. 귀여운 올라프에 이끌려 들어온 사람들이 많았던 곳!

 

 

삼청동 감고당길을 걸어 내려와 인사동으로 진입하기 전 항상 만나는 노부부의 키스 벽화는

볼 때마다 베를린 장벽에서 만난 형제의 키스 벽화가 떠오르기도 하며 마음이 따뜻해지는 그림이라 좋아한다.

 

 

인사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

 

  인사동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문화 거리로 2002년에 제1호 문화 지구로 지정된 곳이다.

골목마다 전통 공예 상점, 화랑, 갤러리, 전통찻집 등이 집중되어 있으며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중 하나이다.

 

 

안녕 인사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광훈동 인사동길 49

 

  안녕 인사동은 인사동 거리에 새롭게 자리 잡은 복합 문화 공간으로

즐길 거리,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이곳은 1층부터 4층까지 다양한 상점들로 가득하다.

여행객 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구들끼리도 나들이 나오기 좋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근처의 쌈지길처럼 다양한 상점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공간인데, 나도 처음 들어가 보았던 곳!

 

 

 

인사동에 오면 종종 쌈지길만 구경을 갔는데,

안녕 인사동은 처음 봐서 들어가 보니 맛집들부터 서점, 멋진 인테리어의 숍들까지 다양한 볼거리를 만날 수 있었다.

 

 

걷다가 들어간 양갱 집에서 포장을 보자기에 해주는 것을 보고 외국인 친구들에게

선물할 우리나라의 색이 잘 보일 수 있는 선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뿐만 아니라 어른들께도 가볍게 선물하기 좋아 보였다!

 

 

어렸을 적에는 물렁한 양갱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점점 없어서 못 먹는다.

팥맛에 그치지 않고 밀크티, 라즈베리 등 색다르면서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맛이 나는 양갱이라 선물하기 좋을 것 같다. 

 

 

인사동 거리에서 내가 좋아하는 포인트는 영어로 된 상점이 다 한글로 표기되어 있다는 사실.

 

 

인사동 거리에서 갑자기 사버린 마카롱, 너무 귀엽게 생겨서 안 살 수 없었다. 

( 인사동에서 메인 거리 말고도 골목골목을 보면 한식집이 참 많기 때문에 한식을 먹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익선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익선동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 중 하나였던 익선동이 점차 많은 이들의 발걸음이 닿는 곳으로 바뀌고 있다.

많은 카페와 수제 맥주 가게 등이 좁은 골목길에 위치해 있으며 과거와 현재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안국역에서 출발해 삼청동 문화 거리를 걸어 안사동을 구경했다.

도보로 산책하기 좋으며 인사동에서 옆으로 빠져 골목으로 들어가면 익선동을 만날 수 있다.

좁은 골목골목을 구경하다 보면 재밌는 익선동 구경을 마치면 종로3가역을 끝으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다.

어디를 소개해줄까? 생각하다가 평소처럼 다니는 곳들을 자연스럽게 소개해주면 좋을 것 같아서 생각 첫 번째 일정을 짜보았던 날!

 

 

 

To be continued -!

 

 

 

첫번째 사진, 아이콘 제작자

<a href="https://www.flaticon.com/kr/authors/nhor-phai" title="Nhor Phai">Nhor Phai</a> from <a href="https://www.flaticon.com/kr/" title="Flaticon"> www.flaticon.com</a>

 

서울특별시 지역의 여행기

또-또 작가의 다른 여행기

팝업 배경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