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aysia

사바원주민

말레이시아 > 사바 > Kota Kinabalu

by 자유를 향한 열망 2020-02-11 조회 90 0
사바(Saba) 원주민 
 
 
원주민은 사바의 영혼이다 
 
 
 

비즈 장식을 한 원주민, 룬다 예 Lundayeh) 족 처녀

바 남서부, 사라왁주 북부지역에 거주하는 룬다 예 족은 헌법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소수민족으로 오랑을 루 (집단화)로 분류된 부족으로 전통적인 농업과 가축을 기르고 수렵과 어업을 기반으로 한다. 약 4만 명의 인구가 인도네시아 킬 리만 탄, 말레이 사라왁, 사바, 브루나이 등 3국 국경지역에 거주한다. 사바에는 1천 명이 조금 안되는 주민이 살아가고 있다. 각 지역별로 명칭이 다른데 사라왁 주에서는 룬 바왕(Lun Bawang)이라고 한다. . 원주민이라는 뜻으로, 국제적으로 이 명칭을 사용한다.

 
 
밥은 루비라야(Luba Laya) 라고 하는 바나나 잎에 싸서 먹는다.

기 정착민 중 하나인 룬 다예족은 수 세기 동안 보르네오 섬을 통치한 민족으로 강하류지역과 저지대에서 농경과 가축을 기르고 어업에 종사했다. 부족 지도층은 귀족 직책으로 브루나이 왕국 건설에 참여한 적도 있다. 확실한 보르네오 내륙 주인이었으나 브루나이 술탄왕국과 갈등을 빚으며, 폭력적 탄압을 받았다. 항상, 쌀 생산량이 풍요를 결정지었는데, 대표적인 음식은 루바 라야(Luda Laya)라는 떡과 비슷하지만 떡은 아니다. 보통 밥은 바나나 잎으로 싸서먹지만 루바라 야는 바나나의 일종인 이 팁(itip) 잎으로 싸서 먹는데, 독특한 향과 맛이 어우러져 상당히 별미다. 룬 다예족 요리 명성은 이웃 부족에게는 전설적이다 특히 브루나이 술탄이 좋아하는 음식이었다.

 
 
 
 

바는 50개 이상 언어와 80개 민족 방언을 사용하는 33개 원주민 그룹으로 구성되여 있다.

전체 3,543천 명 인구 중 카다잔 - 두선으로 구성된 카 다 잔-두순(Kadazan -Dusun) 족이 30%로 가장 큰 그룹을 형성하고 , 바자우(Bajau) 족, 무 루트(Murut) 족, 이 두 번째 그룹을 형성한다, 그 외 Bisaya, Bumiputera 족, Kedayans , Lotud, Ludayeh, Rungus, Suluk, Minokok, Bonggi, lda`an, 족이 있다. 마리 마리 문화촌 은 사바주 민족문화를 보존하는 체험 박물관 스타일로 운영하는 민속문화 박물관으로, 사바 역사와 문화, 전통을 공유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다.

 
 
 

KDCA(Kadazandusun Cultural Association)에 의하면 사바에는 40개의 토착 민족 공동체가 있는데. 그들의 목적은 사라져가는 원주민 언어와 요리, 음악, 춤, 등 민속을 보존하고 전통 생활방식을 후대에 계승하기 위해서 각 민족별로 마리마리 문화촌과 같은 민속 박물관을 세웠다. 세계화로 빠르게 사라지는 토착문화를 지키는 일이 시급하게 되였다. 사바 인구는 약 320만 명이며 그중 31%가 카다 잔 두 순족인데 세계적으로도 독특한 민족이다. 문자가 없어 전통문화를 구전으로 전승하여왔는데, 평준화되는 세계화로 독특한 역사와 민속이 위기를 맞고 있다. 말레이는 원주민 모국어를 민족의 문화적 영혼이다 (Bahasa Jiwa Bangsa)라고 한다. 세계 언어 50%는 다음 세대에 전승되지 않는다. 마리마리 문화마을은 사바의 가장 확실한 원주민 5개 부족의 민속을 재현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살아 있는 박물관이다

(참고로 카다 잔 두순 족 만을 위한 민속박물관은 코이 사안 문화마을[Koisaan Cultural Village]로, 별도로 있다.)

 
 
계곡에 놓은 출렁거리는 현수교를 건너면 마을 입구에 도착한다 현수교 안전을 위해 1명씩 건너가야 한다.

Mari Mari Cultural Village 홈 페이에서 예약을 했다. 투어는 투숙한 호텔로 픽업 차량이 온다. 문화마을 빌리지에 도착하니 여행객 100명 이상이 입구에 모여있다. 인터넷에 예약금만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은 현금으로 이곳에서 지불해야 한다. 여행객 30% 이상은 한국 사람이다. 약 15~20 명 정도를 한 팀으로 원주민 가이드가 인솔하고 부족별 하우스를 돌아보는 하루 3회 오전, 오후, 야간 시간이 있는데 각 시간별로 요금이 조금씩 다르다. 대략 시간은 4시간 정도 소요된다. (영어 가이드가 포함되여 있다) 사바에는 마리마리 문화마을 외 보르네오 문화마을, 몬 소피 아드 문화마을, 코이 사안 문화마을이 있다. 각 문화마을별 프로그램은 거의 비슷하다.

 

 
 
 
 
시된 원주민 마을 입구에 부족별 간판이 세워져 있다. 첫 번째 마을은 가장 많은 인구로, 농업에 종사한 카다 잔 두순 (Kadazan-Dusun) 마을이다. 코타키나발루 피낭 팜에서 키나발루 산 아래까지 가장 넒은 지역에 산다. 1850년부터 영미권 선교사로부터 선교와 교육 혜택을 받았다. 주류 민족으로 사바 주인이다. 두 번째는 롱 하우스로 유명한 롱 구스(Rungus) 족으로 강가에서 어업과 사냥, 가축을 기르며 살았다. 셋째 룬다 예( Lundayeh,), 족은 인도네시아 킬 리만 탄 산맥과 브루나이 국경 근처에서 농업에 종사한 부족으로 쌀 재배에 치중한, 민족으로 쌀은 중요한 경제 요인이었다. 넷째 어업과 수산물 채취를 하면서 보트에서 거주하며 여기저기 떠돌아다녀서 바다 유목민으로 알려진 바자우( Bajau) 족은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이주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트와 수상가옥에서 주로 생활하는데 사바 서해안에 수백 년 전에 정착했다. 유럽 상인과 교역 영향으로 매우 세련되고 정교한 액세서리, 화려한 의상을 입는다. 마지막 용감한 전사 무릇(Murut) 족은 사라왁 이반족처럼 사람 사냥을 했다. 적의 머리를 수집하는 것은 영적 신념에 매우 중요했는데, 무릇 전사가 결혼하기 위해서는 신부 가족에게 적어도 한 사람의 머리를 바쳐야 한다. 내가 방문한 사라왁 이반족 롱 하우스 입구에도 해골을 주렁주렁 달아놓는데 물어보니 자기 용감성을 나타내기 위해, 적의 머리를 달아놓았다고 한다. 용맹을 인정한 영국정부는 경찰과 군인으로 이들을 채용했다. 사바 정부 국방과 보안부서에 많은 인원이 근무한다.
 
 
 
 
이드가 간단한 민속마을 개요와 탐방루트를 설명하고 자기소개를 한다. 가이드와 시연을 보여주는 사람들은 모두 이곳 주변 원주민과 후손들로 조상의 전통과 역사를 보존하고 민속 박물관을 유지 보수하고 가꾼다. 현재 숲속에 사는 원주민은 거의 남아 있지 않지만 키나발루산 계곡에는 극소수의 원주민이 아직 남아 있다. 각 부족별로 주택과 생활양식을 재현해 놓았다.
 
 
 
카 다 잔 두순(Kadazan dusun) 족 여인이 전통 막걸리 만드는 방법을 시연하고 있다.

눅 라캉(Nunuk Ragang) 지역에서 유래된 (카 다 잔 과 두순(Dusun) 족은 종족과 문화, 언어의 유사성으로 합쳐져 가다 잔 두순(Kadazan) 이라는 사바에서 가장 큰 민족 그룹이 되였는데, 서해안 페낭 판에서 농업에 종사했던 민족이다. 땅의 사람들이라고 한다. 약 100년간 브루나이 술탄왕국, 지배를 받았다. 과수원 사람들을 의미하는 오랑 두순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말레이어에서 Dusun 은 과수원을 의미한다. 카 다 잔 문화는 쌀 재배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쌀은 주식뿐 아니라, 양조 발효과정을 통해 술로 빚고, 다양한 음식으로 조리했다. Toomis 와 Iinutau는 막걸리와 비슷한 곡주로 행사와 모임에 필수적으로 등장하는 술이다. 증류한 술은 알코올 도수가 약 40도다.

 

 
쌀 막걸리 시음용 잔은 대나무를 사용한다.

나무를 잘라 음료 컵으로 사용한다. 전통주를 관광객에게 시음용으로 제공한다. 술은 쌀을 원료로 만든 것이다 시음해보니 도수는 약하고 부드러운 것이 약주와 흡사하다. 카다 잔 두순족은 전통적으로 정령신앙, 해, 달, 별, 강과 같은 자연 사물과 불 바람, 벼락, 폭풍우, 계절, 심지어 무생물 자연현상에도 생명과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했다. 영혼을 인정하는 애니미즘 신앙으로, 애니메이터였던 그들은 영들이 쌀을 심고 수확하는데 절대적이라 믿었다. 보보 히잔(bobohizan) 이라 부르는 여, 제사장이 수확후에 곡물에 깃든 영혼에 감사하는 의식을 거행한다.

 
 
 
 
 

주택에서는 전통음식을 직접 조리해서 조금씩 내민다. 카다 잔 두순족은 머리장식과의 복장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농업에 종사한 카다 잔 두순족은 쌀농사와 삶의 주기에서 맞부딪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이 영이 지배한다고 믿었다. 매년 5월 한 달 동안 열리는 페스타 카마탄 축제는 신성한 곡물에 깃든 영혼을 찬양한다. 쌀은 식량이면서 삶의 원천으로 인간 능력으로 통제할 수 없는 정령과 수호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한 애니메이터(animists)였던 부족은 여 사제( Bobohizan)가 고대 의식을 주관한다. 오늘날 카 다 잔 두순족 대다수는 기독교인들이다. 영어권 영역에 포함되면서 19세기 후반에 영어권에서 온 많은 선교사들에 의해 기독교와, 성공회, 로마 가톨릭으로 개종하였다. 카다잔 두순족은 기독교 비율이 75%에 이른다.

 

 
침실 내부

다 잔 두순의 카마탄(kaamatan) 축제는 쌀의 정신과 풍성한 한 해를 감사하는 행사로 5월 벼농사 추수가 끝나고 열린다. 정령이 주신 생명의 선물에 감사하기 위하여 5월 한 달 사바에서 열리는 대규모 축제다. 축제 마지막 2일은 사바 전역이 공휴일이다. 여, 사제가 공식 추수 축제 날짜를 결정하고 폐막식에 서 긴 머리카락으로 벼 줄기 7개를 묽어 바구니에 넣고 오두막으로 옮긴다 의식은 다음 해 풍요를 기원하는 세리머니다. 폐막식이 끝난 후 다양한 음식과 춤, 오락, 민속축제, 행사가 열린다. 추수 여왕을 선발하는 미인대회는 Huminodun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서다. 상당한 미인들이 출전한다. 많은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다. 절인 망 고(bambangan), 튀김 tuhau, sambal tuhau(생강 붉은 고추, 라임 및 새우 페이스트), Hinava tongii( 고등어 절임) 과 쌀로 빗은 민속주 Tapai와 Lihing를 맛볼 수 있다 술은 잔에 따라 마시는 것이 아니라 스트롱으로 빨아먹는다. 혹시 보르네오 사바에 갈일이 있다면 , 5월 말 축제 기간에 맞춰 방문해보길 권한다.

 

 

주방 바닥에 화덕이 있고 화덕 위에 선반이 있다 선반은 생선과 고기를 훈제하는 역ㄷ활을 한다.

마 탄 (Kaamatan) 축제에는 신화가 있다. 사람들이 기근으로 큰 고통과 굶주리는 것을 불쌍하게 생각한 신, 키노가 그의 딸 후미 노던을 희생시켜 땅과 벼(padi)에 뿌려 쌀 풍작을 이루게 하고 사람들을 구하였다는 전설에서 여 사제 보보히잔이 주관한다.

 
 
 

탄은 요리를 하는 공간으로 고기와 생선을 굽고 부엌용구를 보관한다. 접시와 숟가락은 벽에 걸어 놓는다.

롱 하우스에서 라이드(요리 공간) 은 공동 이용이 가능하다. 또, 가족별로 사용하는 스토브가 있어 각 가정별로 생선, 고기는 훈제해서 신선한 선반에 보관한다.

 
Paha 식품 보관 장소

다 잔 두순 족 결혼 풍속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데, 일반적으로 동일하다. 가장 중요한 점은 양측 부모 역할로, 보통 아이들은 부모 결정에 따른다. 결혼하기 전 미아 토드라는 약혼식을 갖는데, 신랑 나이는 대개 12살이고 신부 나이는 11살 때 이루어진다. 신랑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이 정식으로 신부집 방문으로 시작한다. 사전에 미리 연락을 하고 수락 후 이뤄진다. 신부는 장차 남편을 위해 특별한 요리로 7개 주먹밥을 만들어 대접한다.

잠시 후 융숭한 접대를 위한 상을 차리는데, 들소 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생선 요리가 추가되고 쌀로 빗은 민속주를 결들인 식사를 하면서 Bungkau라는 전통악기 연주를 하여 분위기를 돋운다. 마지막으로 신부는 특별한 쌀로 만든 밥을 신랑 어머니에게 먹여드린다. 이것으로 약혼식은 끝나고 친구와 친척들은 돌아간다.

 

 
조리한 음식과 재료는 항상 선반에 보관한다.

부 지참금 규모는 양측 부모가 협상을 통해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지참금 규모는 큰징과 작은 징, 들소 (일반적으로 신랑 쪽에서 신부 쪽에 제공되는 지참금용으로 사용된다), 약간의 청동, 땅 등으로 구성되는데 규모와 목록은 결혼식 당일에 발표되도록 제도화 되어있다. 3일 후 약혼한 소녀가 장차 남편인 소년의 가정을 방문한다. 동일한 절차를 거친다. 이러한 절차를 거친 후 나이를 기다리면서 결혼하기 전까지 각자 부모와 지내면서 신랑은 처갓집을 수시로 방문하여 농사와 가축 기르는 일을 도와야 한다. 신부가 될 소녀도 시어머니를 도와 음식을 만들고 집안일을 도와야 한다.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침실 내부

년 신랑은 신부 소녀가 보고 싶고 좋을 때마다 소녀 신부집을 방문할 수 있다. 그리고 소녀 신부도 어머니 또는 숙모, 언니를 동반하고 소년 신랑집을 방문할 수 있다. 소년 신랑에게 누나가 있다면 신부에게 하루나 이틀 머물도록 권유할 수 있다. 만일 신랑, 신부가 규칙을 어기면 벌금을 부과한다. 가다 잔 두순족은 일부일처다 결혼 전, 섹스는 엄격히 금지되고 소녀들은 직장을 제외하고 남자들과 접촉해서는 안 된다.

 
전통의상과 머리장식을 한 가다 잔 두순족 소녀.

랑신부 나이가 16,17세가 되여, 결혼할 때가 왔다고 판단되면 양가 부모들은 서로 협의하여 결혼 날짜를 잡는다. 결혼식에서 신랑은 카다 잔 선율에 맞춰 짧은 쿠페 넷(couplet, 서정적인 시) 을 읽은 후 혼례를 올린다. 결혼식 후 성대한 잔칫상을 마련하는데, 특별한 음식으로 보슈(bosou) 또는 넌 섬(Nonsom)은 물고기로 만든 전통음식과 강에서 잡은 민물고기를 소금에 절인 후 쌀과 향신료를 넣어 2주 이상 발효한 음식이다. 또, 히나 바(Hinava)라는 음식이 나오는데 바다 생선과 초롱 박을 썰어놓고 생강, 후추, 라임, 파, 소금으로 만든 샐러드로 강한 향신료 음식이다. 피 크나 사 칸이라는 생선튀김과 들소 고기, , 돼지고기 닭고기 등 과일 채소, 그리고 쌀로 빗은 Tatai 와 Hiing , 농주 Talak 주가 나온다. 사라왁에 있을 때 결혼식에 초청받아 음식을 먹어봤는데 일부 음식은 강한 향신료로 삼키지도 못하고 뱄을 수도 없어 고역을 치른 적이 있다.

 
증류한 술은 약 40도 정도 된다 시음을 권한다 선반에 보관한다.

고로, 약혼과 결혼은 취소할 수 없는데 만약 파혼한다면 당사자는 이미 지불한 금액의 전부 또는 절반을 물어내야 한다. 결혼식이 끝난 후 신랑과 신부가 집안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기 전, 시집 가족들이 SelakohanSinding, ‘SelakohanSinding’라는 노래를 부른다. - 환영하는 새 신부! 살아가는데 관련된 모든 문제는 아침 시간 동안 해결해야 하네. 저녁과 밤에는 해결할 수 없네, 모든 일은 홀수와 짝수에 있지 않네!라는 노래를 부르며 새 식구를 맞이한다.

 

 

 
불씨를 일으키고 보관하는 장소

혼 후 임신을 하게 되면 임산부는 들소 고기를 고기를 먹을 수 없다. 빨리 늙는다고 한다. 그리고 한 달 동안 머리를 감아서도 안된다. 머리를 씻으면 나이가 들어 정신이 혼미해진다고 한다. 태어날 아이를 위해 외출을 못 하게 하면 피부병에 걸리거나 가출하게 될 것이다 또, 아기 출산이 10~11개월 늦어지고 들소가 묶여있는 밧줄을 밟지 말아야 한다. 오늘날 원주민들은 거의 도시 인근에 살고 있고 현대적인 의료혜택을 입고 있다.

 

 
룽구스 롱 하우스(Rungus longhouses)

다 잔 두순 족 하위그룹인 룽구스 족은 긴 집을 짓는 것으로 유명한데, 1930년대에 5km에 달하는 룽구스 롱 하우스가 있었다고 한다. 내가 사라왁에 있을 때 토착 원주민 이반족 마을을 자주 방문했는데 그들은 강 근처 넒은 평지에 롱 하우스를 지었는데 두 줄 또는 세 줄로 길게 지은 것을 봤다. 롱 하우스는 현지 언어로 Rungus 또는 Vinataang이라고 하는데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거의 형제자매와 친척들로 새 가족이 추가되면 롱 하우스 끝에 추가로 연결해서 집을 연장한다. 롱 하우스는 1동은 최소 5~6개 가구로 구성되여 있다. 현재는 10가구 이상은 짓지 않는다. 이들은 롱 하우스 외에 가축을 사육하기 위해 단독형 주택에도 살았다. . 전통적으로 물이 흐르는 곳에 롱 하우스를 지었는데 가족별로 방들을 나누고 구분은 나무 기둥에 표시를 해서 구분했다. 벽체는 작은 나무 기둥을 일정한 간격으로 세웠는데 밖을 잘 볼 수 있고 공기흐름이 원활해서 시원하다. 바닥은 니붕이나 타고 나무 또는 대나무를 절반으로 쪼개 깔았고 벽체도 대나무를 총총히 세웠다.

 
 

통적인 롱 하우스는 맹그로브 나무와 지역 희귀나무인 아이언 우두라는 나무로, 올린 이라고도 한다 1년에 05m/m 미만으로 느리게 성장하는 고밀도 목재로 상당한 강도를 갖고 있다. 주정부는 공식적으로 울린 수출을 금지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튼튼하고 무거운 나무로 박테리아와 곰팡이 해충, 습기에 탁월한 저항성으로 화물선 갑판, 운송 트레일러, 무거운 강철 구조물 사이 완충지대 지대에 사용된다 뱀과 해충을 피하기 위해 지상에서 1.5m 높이로 짓는다. 바닥에는 돼지와 닭을 기르기도 하는데 해충과 쥐 등 유해생물을 퇴치에 효과적이다 지붕은 Nipah(맹그로브 종려나무) 잎을 사용하는데 누수와 햇빛에 손상되지 않도록 대나무를 중간 트러스 역할로 섞어서 사용한다 3~5년마다 교체하고 건축할 때 태양을 바라보고 건축한다.

 

 

 

 

구스 롱 하우스는 중앙통로를 중심으로 좌측은 sid Apad라는 공용구간과 우측은 sid Ongkob 구간이라는 개인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Sid Apad 구역은 거실 역할과 토론, 수공예품을 만들고, 남자들 사랑방 역할을 하는 공간이다 중앙에. 란 상 시드 패드(Lansang Sid Apad)라는 움푹 들어간 사각형 무대가 있는데 춤을 추면서 상하로 움직이면 출렁거리는 무대다. 특히 결혼식 축하할 때 천정에 리본을 매달아놓고 점핑을 한다 외부인이 롱 하우스를 방문하게 되면 원칙적으로 하루를 묵고 가야 한다.

 

 
좌측은  공용구간이고 오른쪽 벽체가막혀 있는 구간이 개인 공간으로 침실이다.

하우스에는 많은 금기사항이 있다. 새로 짓는 롱 하우스 부지는 꿈, 동물, 날씨와 인간행동을 표지를 기본으로 선택된다. 만약 건설 현장에 비단뱀(죽음을 상징한다) 이 나타나면 건축을 중단하고 집을 짓지 않는다. 또 외부 사람이 주인 허락 없이 롱 하우스에 들어가거나 주인에게 알리지 않고 집을 떠나면 불행을 불러온다고 믿는다. 그리고 푼도 폰 나무와 포복 나무는 질병 재난을 불러오기 때문에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대조적으로 거북이는 상서로운 징조로 여긴다. 오늘날 기독교로 개종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전통과 믿음은 엄격하게 지켜지지 않는다.

 

 
 

구스 롱 하우스는. 맹그로 나무를 세워서 만든 벽은 통풍이 잘되여 시원하다. 롱 하우스에 사용되는 목재는 강력하고 내구성이 강한 목재를 선별해서 사용한다. 대나무는 바닥, 벽, 대들보에 사용된다. 결론적으로 룽구스 롱 하우스는 자체 기능을 가진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여 있고 정체성과 문화를 반영한다.

 

 
 
벽은 만잘랑간 (manzalangan) 나무껍질을 사용한다. 껍질은 단단하다. .
 
 
 

통 술인 라힝(Lihing) 을 보관하는 술 항아리 선반 통풍이 잘되고, 서늘하다. 라 힝은 쌀에 누룩을 섞어 만든 막걸리 일종으로 대나무 컵에 따라 마시거나 스트롱으로 빨아 마신다. 만드는 방법은 찹쌀을 쪄서 식힌 후 설탕과 천연 호모 Sasad 를 넣어 발효시킨다. 이술은 필수적이다. 쌀 막걸리를 권할 때 첫 번째는 무조건 받아야 한다 두 번째 잔은 거절할 수 있다. 이술은 주요 호텔과 일부 판매점에서 판매한다.

 
 
일 보관 선반 - 롱 하우스를 둘러보면서 느낀 점은 원주민들이 생각 외로 지혜롭다는 점이다 무더운 날씨에 상하기 쉬운 채소, 과일은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음지에 보관해서 신선도를 최대한 끌어올렸고 생선과 고기는 훈제를 해서 부페를 막았다.
 
 
 
공예 재료

나무, 등나무, 백합 호리병 박 을 포함하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수 공예품을 만든다 나무를 짧게 잘라 나무 구슬과 목걸이를 만들고 열매를 다듬어 구슬을 만들기도 한다. 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인데 피나콜은 의식과 의복에 사용하는 장식품이다. 그리고 Parang / machetes와 gayang / swords 은 부족 간 전쟁과 사냥 도구에 사용되었다.

 
 
 
 

부 출입구에는 이런 투 코드(Tukad) 가 설치되여 있다. 정문으로 들어가는 계단 역할을 하는데, 10~11피트짜리 둥근 나무에 홈을 파서 만든다. 경사는 75~85 도 경사도로 세워져 잇다. 바닥과 맞닿은 부분은 트러스로 고정해서 움직이지 않는다. 복도 출입문 양쪽과 중앙 정면과 후문에도 설치되여 있다.

 
 
 
구스 여성들은 면화를 이용하여 염색한 후 벨트 베틀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디자인의 스커트와 남성 재킷 여자 블라우스를 만들었다. 의식적으로 중요한 색조를 가진 의류와 염색기술을 가진 여성은 높은 의식적 지위를 얻었다. 직조기술은 여사제와 영매 역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ᅵ. 천에 도안과 무늬를 그러넣고 종이에 전통문양을 그려 넣었다.
 
 
 
 

례 중에는 어떤 종류의 일도 해서는 안 된다. 시신이 집안에 있는 동안, 모든 집안사람들은 잠을 자서는 안된다. 누구든지 잠들게 되면 물을 끼어는다. 깨여 있는 목적은 악마를 지키는 것인데 잠든 사이에 큰 새가 시신을 하늘로 데려가려고 하기 때문에 살아 있는 사람들은 시신을 지켜야 한다. . 또, 고양이가 시신을 넘어가면 안 된다. 시신을 뛰여 넘으면 죽은 사람은 무서운 거인으로 변하게 된다.

 
 
 
가느다란 면발로 기름에 튀긴 것으로 바삭하고 달착지근하다
 
 
 
전통음식을 시연하고 직접 만든 음식을 한 조각씩 시음할 수 있다.
 
 
 
전통차를 시음할 수 있다 뜨겁고 찬 음료를 막론하고 컵은 전부 대나무 통으로 되여 있다.
 
 
롱 하우스 내부 주방은 화재예방을 위하여 가스레인지를 사용한다.

릇족 Lansang salarom 은 가족식당이다. 음식 시연을 해 보이고 있다 신문 보도를 보면 원주민 주택화재는 1년에 100건 이상이다. 다른 종족과 다르게 반듯이 벽을 세우고 외부 시선을 차단한다.

 
 
대통밥은 내나무주변에 불을 놓아 간접열로 쌀을 익힌다.

로 밥을 짓는 과정은 집 밖 외부에서 하는데 먼저 굵은 대나무를 양쪽에 약 50cm 여유를 두고 위쪽 부분을 잘라낸 후 길이 1m 되는 대나무를 수직으로 세워 끼워놓는다 대나무 속에 쌀과 코코넛 물을 넣고 밀봉한 후 대나무 외부에서 장작으로 불을 붙여 밥을 한다. 대나무 통나무 밥은 찰지고 코코넛 수액으로 밥 물을 해서 달착지근하다 기회가 되면 시식해 보시기를 ....대나무는 단 한번만 사용한후 페기한다....

 
 
무릇(murut Long house) 족 롱 하우스 내부

하우스 내부에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전통양식으로 꾸민 포토존을 만들었다 관광객 누구든지 병풍 앞에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원주민 사진사가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 사진촬영과 인화를 해준다. 각 부족별로 조금씩 실내장식과 구조가 달라 특색을 느낄 수 있다 화려한 원색으로 샤머니즘 분위기가 강하다. 무릇족은 다른 종족과 다르게 원색과 화려한 치장이 돋보인다.

 

 
 
무릇족 의상과 공예 도구

2만 년 전에 아시아 본토에서 보르네오로 이주한 최초의 민족으로 사나운 용맹의 전사들이다 마지막 인간 사냥을 한 부족으로 알려져잇다. 정글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과일과 먹을 수 있는 야채를 채취하고 동물 사냥과 강에서 물고기를 잡았다.

 

 

릇 롱 하우스 내부 침실과 거실로 사용되는 공간이다 다른 롱 하우스 개인 공간은 외부에서 내부를 볼 수 있게 틈이 벌어져 있는데 무릇 하우스는 밀폐되여 있다 외부 공격을 차단하고, 적에게 약점을 감추기 위해서라고 한다.

 

 
무릇 롱 하우스

하우스 앞 작은 원두막은 경비초소로 외부 공격으로부터 롱 하우스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서 세워져있고 두 명 내지 한 명씩 경계를 서고 있다. 전통복장은 나무껍질로 만든 재킷에 꿩 깃털로 장식된 머리장식을 한다.

 

 
전통복장을 입고 요리하는 가다 잔 두순 족 여인

다 잔 두순 전통의상은 대부분 검은색으로 화려한 자수 반짝이는 스팽글 및 금색 레이스로 장식되었다. 알록달록한 작은 비즈로 소매와 스커트 밑단을 장식했다. 실버 코인 벨트가 허리띠로 착용되느데, 색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빨간색은 자신이 미혼임을 나타내고 검은색은 자신이 기혼자임을 표시한다. 흰색은 자신이 할머니임을 나타낸다. 손등과 손목에 엶은 문신을 했다. 사바의 가장 확실한 토착민으로 숲의 정원사 땅의 청지기인kadazandusun 족을 이해하는 기회였다.

 

 
대나무 댄스 마구나 팁(Mogunatip)
 
리마리 문화마을탑방 일정이 끝난 후 performance Hall에서 오전 관람객을 위한 민속공연이 약 30분간 펼쳐졌다. 대나무 독침 쏘기, 체조, 불 쇼 등 여러 가지 민속공연 후 카다 잔 민속에서 대표적으로 공연되는 대나무 댄스 마구나 팁(Mogunatip) 공연 마지막에 관람객 중에서 희망자는 무대로 올라와 원주민 공연팀과 10분간 같이 댄싱을 했다. 공연을 마치고 Buffet 식당으로 이동해서 점심 식사를 했다. 내가 지불한 요금에 왕복 교통 요금이 포함되여 있어 호텔까지 데려다 준다.
 
 
 
 
리마리 문화마을 탐방은 사바의 풍부한 전통과 역사적 유산을 접할 수 문화 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시간이었다, 전설에 의하면 kadazan 민족은 리비아구(Liwagu)와 고기방(Koganganan) 강이 만나는 누우 크라강 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곳에 레드 카수 아리나 나무(Red Casuarina Tree)라는 무화과나무가 있는데 붉은 뿌리 수액은 여러 종류 질병에 탁월한 효과 있어 이곳을 중심으로 풍족하게 살다가 인구가 증가하면서 식량부족 문제로 넒은 지역으로 흩어지게 되였다고 한다. 전설과 신화는 항상 아름답다.....
 
 
 
 

말레이시아 지역의 여행기

자유를 향한 열망 작가의 다른 여행기

팝업 배경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