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합검색
사진등록

상세검색

상세검색 옵션

상세 검색


등록일
~
통합검색

그룹별 보기

국내 전체보기

선택 결과

Loading...

글 요약정보

No.

18633

제목

덕수궁 함녕전(2)
Deoksugung Hamnyeongjeon

지역

서울특별시 > 중구 > 정동 5-1
Seoul > Jung-gu > Jeong-dong 5-1 > 中區 > 貞洞 5-1

올린이
등록일

정**
2006.10.10

사진 목록

글 내용

키워드,백과사전 항목보기
사진 설명 함녕전은 고종황제가 거처하던 임금님의 생활공간(침전)이다. 광무 1년(1897)에 지었는데 광무 8년(1904) 수리공사 중 불에 타, 지금 있는 건물은 그해 12월에 다시 지은 건물이다. 이곳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 준 뒤 1919년 1월 21일 고종황제가 돌아가신 곳이기도 하다. 규모는 앞면 3칸·옆면 4칸이며 서쪽 뒤로 4칸을 덧붙여 평면이 ㄱ자형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인데 위쪽에 여러 가지 조각을 장식해 놓고 있다. 더욱이 지붕 모서리 부분에 조각들(잡상)을 나열한 점은 침전 건축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특이한 구성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새 날개 모양으로 간결하게 장식한 익공 양식이며 구름과 덩굴문양으로 꾸몄다. 안쪽은 천장 속을 가리고 있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우물천장으로 만들었고, 네면 모든 칸에 벽을 두르지 않고 창을 달아 놓았다.
키워드

백과사전
항목보기

덕수궁 함녕전

지도

Comments

코멘트쓰기

(0/500 Byte)

키워드 수정

키워드 구분은 쉼표(,)입니다.

큰 지도 보기

덕수궁 함녕전(2)

Deoksugung Hamnyeongjeon

분류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Seoul Jung-gu Jeong-dong
中區 貞洞
올린이
등록일
정영진
2006.10.10
내용
함녕전은 고종황제가 거처하던 임금님의 생활공간(침전)이다. 광무 1년(1897)에 지었는데 광무 8년(1904) 수리공사 중 불에 타, 지금 있는 건물은 그해 12월에 다시 지은 건물이다. 이곳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 준 뒤 1919년 1월 21일 고종황제가 돌아가신 곳이기도 하다. 규모는 앞면 3칸·옆면 4칸이며 서쪽 뒤로 4칸을 덧붙여 평면이 ㄱ자형이다.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인데 위쪽에 여러 가지 조각을 장식해 놓고 있다. 더욱이 지붕 모서리 부분에 조각들(잡상)을 나열한 점은 침전 건축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특이한 구성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새 날개 모양으로 간결하게 장식한 익공 양식이며 구름과 덩굴문양으로 꾸몄다. 안쪽은 천장 속을 가리고 있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우물천장으로 만들었고, 네면 모든 칸에 벽을 두르지 않고 창을 달아 놓았다.
맨 마지막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