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합검색

메인 주요 글

주요 아티클

크노소스궁전

크노소스궁전

지중해 크레타섬의 크노소스에 있던 고대 왕국의 궁전으로, 4방 약 17m 부지를 차지하며, 60m×29m 정도의 직사각형의 중앙광장을 사이에 두고 동쪽으로 왕과 그 가족을 위한 거주구 ·공방(工房), 서쪽으로 제례와 정치를 위한 공실(公室) ·창고 등 수백의 소실(小室)이 배치되어 있는데, 1900년 영국의 고고학자 A.에번스에 의해 발견되었다. 에게 문명 전기의 지배자 미노스의 거성(居城)이다. 섬의 북안(北岸), 현재의 이라클리온시(市) 남쪽 약 6km 지점 구릉 위에 있다. 1900년 영국의 고고학자 A.에번스가 발견하였으며, 그 후 발굴이 계속되었다. 주요한 유구(遺構)는 BC 1600년경에 건설되어 BC 1500년경 지진으로 붕괴된 제1궁전의 남은 부분과, 그 직후에 재건되어 BC 1400년경 아카이아인(人)의 침입으로 파괴된 제2궁전의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건물은 4방 약 17m 부지를 차지하며, 60m×29m 정도의 직사각형의 중앙광장을 사이에 두고 동쪽으로 왕과 그 가족을 위한 거주구 ·공방(工房), 서쪽으로 제례와 정치를 위한 공실(公室) ·창고 등 수백의 소실(小室)이 배치되어 있다. 그 밖에 야외극장 ·선착장(船着場) ·소이궁(小離宮) 등이 있다. 건축재료는 나무와 돌이며, 목각재(木角材)의 대들보나 도리, 위가 굵고 아래가 좁은 이른바 크레타식(式) 기둥 등의 사용이 특히 주목된다. 심한 붕괴로 상부구조는 분명치 않으나 2층 또는 3층 부분이 있었던 것은 확실하며, 대소(大小)의 계단, 회랑(廻廊)과 통로가 복잡하고, 또 곳곳에 채광을 위한 공간과 천창(天窓), 몸을 정하게 하기 위한 연못 등도 있다. 일종의 수세식 변소, 도관(陶管)을 이용한 하수도 등도 발굴되었다. 내부의 벽이나 천장의 대부분은 궁정풍속 ·동식물 ·새 ·물고기 등을

크랩 케이크

크랩 케이크

게살, 마요네즈, 머스터드, 달걀 등을 혼합하여 튀기거나 구워낸 요리로 미국음식 중 하나이다. 게살, 마요네즈, 머스터드, 달걀 등을 혼합하여 튀기거나 구워낸 것으로 미국에서 에피타이저, 간식 등으로 먹는 음식이다. 크기는 쿠키만큼 작은 것에서부터 햄버거만큼 큰 것까지 다양하다. 게잡이 산업이 번창한 대서양 중부 및 남부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이며, 그밖에도 뉴잉글랜드, 걸프 해한, 태평양 북서쪽, 캘리포니아 북부 해안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다. 주재료인 게살은 어느 게살을 사용하여도 좋으나, 가장 인기 있으며 전통적인 재료는 체사피크 만(Chesapeake Bay)에 서식하는 블루 크랩이다. 뉴잉글랜드 메사추세츠에서는 크랩 케이크에 고구마 튀김과 코울슬로를 곁들여 먹는다. 조리법 큰 볼에 게살, 으깬 크래커, 다진 파, 다진 피망, 마요네즈, 달걀, 우스터소스, 머스터드, 레몬 주스, 소금, 카옌 페퍼를 섞어 반죽으로 만든 뒤 작은 크기로 분할한다. 여기에 밀가루를 뿌린다. 큰 냄비에 기름을 넣어 끓이다 크랩 케이크 반죽을 넣어 노릇노릇하게 튀겨내거나 오븐에 구워준다. 완성된 크랩 케이크 위에는 레몬을 짜낼 수도 있으며 타르타르 소스 등을 곁들일 수도 있다. 곁들임 음식으로는 시저샐러드나, 콘브레드, 구운 감자, 찐 야채, 코울슬로 등이 있다.

살라망카 옛 시가지

살라망카 옛 시가지

스페인 카스티야레온지방(Castile-Leon) 살라망카주에 있는 역사유적. 고대 대학도시로서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양식의 건축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1988년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살라망카는 유럽에 있는 화려한 르네상스 도시 가운데 하나이자 고대 대학도시이다. 사암으로 지은 건축물 때문에 도시 전체가 적갈색 분위기를 띠고 있어 수세기 동안 ‘황금빛 도시(La Ciudad Dorada)’로 불려왔다. 도시 곳곳에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들이 즐비하게 남아 있다.  도시 중심부에는 카탈루냐 출신의 알베르토 데 추리게라(Alberto de Churriguera) 가 설계하여 1755년에 완공한 마요르 광장(plaza mayor)이 있다. 2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서 에스파냐 고유의 바로크양식을 띠고 있다. 광장 북쪽에는 안드레스 가르시아 데 키뇨네스(Andres Garcia de Quifiones)가 세운 시청이 있고, 주변에는 호화로운 귀족의 저택들이 광장을 에워싸듯 들어서 있는데, 특히 외벽 전체를 조가비로 장식한 ‘조개의 집’이 유명하다. 스페인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인 살라망카대학은 1218년에 설립되었다. 대학 내에 많은 역사건축물들이 남아 있는데, 엄청난 양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는 부속도서관, 1413년에 세운 학문원, 29개동에 이르는 기숙사, 루이스 데 레온(Luis de León) 강의실 등이 대표적이다. 

슬라이드 바로가기

포토커뮤니티

지구촌 여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