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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의 해바라기와 귀스타브 카유보트의 정원
이 작품은 카유보트의 정원을 그린 것인데, 오르세 미술관의 소장품으로 세금 납부 대신 예술 작품을 기부하는 특별한 방식인 세금 납부 대체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 작품의 크기만으로도 그의 가장 야심찬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되며, 인상주의자들이 풍경 장르를 재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원은 카유보트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이다. 그는 에르의 가족 소유지의 공원을 시작으로 파리에서 북쪽으로 약 10킬로미터 떨어진 쁘띠 젠빌리에(Petit Gennevilliers)의 정원을 그렸다. 모네가 지베르니에서 정원을 가꾸었던 것처럼, 카유보트도 "화가 정원사"가 되어 당시 장식용으로 재배된 대형 해바라기에 깊은 애정을 보였다.
귀스타브 카유보트의 해바라기 정원
Gustave Caillebotte / Les Soleils, jardin du Petit Gennevilliers / 1885
이 작품은 매우 구조적인 구성을 띠고 있으며, 과감한 식물 군집은 그림의 하단에만 위치하고, 건축물의 단단한 기하학적 형태와 대조를 이룬다. 세로형 포맷과 가까운 것과 먼 것을 나란히 배치하여 평면을 압축한 기법은 일본 판화와 사진에서 영감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
카유보트는 작품의 끝 부분에서 꽃과 건물을 갑자기 잘라내며, 이 그림이 프레임 너머로 계속 확장되는 현실의 일부에 불과함을 우리에게 알리고 있다. 아마도 카유보트는 에밀 졸라가 말한 "예술은 성격을 통해 본 창조의 한 부분"이라는 말에 동의하는 듯 보인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시골의 춤
Pierre Auguste Renoir / Danse à la campagne / 1883
에드가 드가의 무용수업
Edgar Degas / La Classe de danse
이 작품의 또 다른 버전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드가는 카페-콘서트와 오페라를 자주 찾았다. 특히 오페라에 큰 관심을 가졌는데 1873년까지 뤼 페를리에르의 오페라를, 이후에는 팔레 가르니에를 자주 방문했다. 그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무용수들의 뒷무대였는데 발레의 일상적인 연습을 묘사한 이 작품에서는 발레 마스터인 줄스 페로의 지휘 아래에서의 무용수들의 훈련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 구성에서는 작업하는 무용수들보다는 쉬고 있는 무용수들의 동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하향 조망과 바닥의 소실선은 무용에서 바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물뿌리개는 바닥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물을 뿌린 것을 상기시킨다.
에드가 드가의 푸른 무용수들
Edgar Degas / Danseuses bleues / 1893
에드가 드가의 뤼 페를리에르의 오페라 무대 로비
Edgar Degas / Le Foyer de la danse à l'Opéra de la rue Le Peletier / 1872
귀스타브 카유보트의 마루를 긁는 사람들
Gustave Caillebotte / Raboteurs de parquet / 1875
1875년 살롱에서 거부당한 이 작품은 하우스망식 파리의 부르주아 아파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모델로 삼고 있다. 그가 인상파 그룹에 합류한 다음 해인 1877년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된 이 작품의 주제는 일부 비평가들에 의해 속된것으로 평가되었다. 정밀한 드로잉, 갈색과 회색으로 제한된 색조, 높은 지평선을 강조한 원근법은 카유보트의 예술적 특징을 보여준다.
귀스타브 카유보트의 지붕의 전망
Gustave Caillebotte / Vue de toits (effet de neige). dit aussi Toits sous la neige / 1878
클로드 모네의 아르장퇴유의 요트경기
Claude Monet / Régates à Argenteuil / 1872
에드가 드가의 《14세의 작은 무용수》 또는 《옷을 입은 큰 무용수》
Edgar Degas / danseuse de quatorze ans, dit aussi Grande danseuse habillée
드가가 살아있을 때 전시된 유일한 조각인 이 작품은 1881년 인상파 전시회에서 스캔들을 일으켰다. 진짜 직물(코르셋, 튀튀, 발레 슈즈, 리본)과 실제 머리카락을 작품에 통합했는데, 비평가들은 이 소녀의 병약한 외모와 등을 스트레칭하여 허리와 어깨를 풀고 있는 모습을 비판했다. 발레의 우아함이 아닌 오페라에서 발레리나와 ‘후견인’의 만남이 허용된 것을 비판하며, 얼굴에 야수적인 모습이 있어 매춘으로 이끌리는 형태로 해석하려 했다.
오르세 미술관의 "국보"로 지정된 카유보트의 "보팅 파티"
귀스타브 카유보트의 걸작 《보팅 파티(Boating Party)》는 그동안 개인 소장품으로 보관되어 있었으나 몇 년 전 국보로 지정되었다. 1879년 제4회 인상주의 전시회에 카유보트가 출품한 작품 중 하나로 이 작품의 주제는 카유보트가 속한 도시 중산층의 새로운 여가 활동에서 차용되었는데 그 당시 새로운 관점과 일상적인 주제, 그리고 파란색과 보라색의 지배적인 사용은 가장 진보적인 비평가들조차도 충격을 주었다. 당시 카유보트는 인상주의 운동의 가장 급진적인 지지자로 인식되었다.
귀스타브 카유보트의 보팅 파티
Gustave Caillebotte / Boating Party / 1877~1878
한 남자가 배를 젓고 있는 장면을 그린 이 작품은 카유보트 가족의 여름 별장이 있는 파리 남동쪽 예르 강 근처에서 그려졌다. 구성은 이 배를 젓고 있는 남자를 중심으로 펼쳐지며, 남자가 우리를 바라보지 않고 고개를 돌린 채 배를 젓고 있다. 이 구도는 에너지와 자신감, 동시에 고독을 느끼게 하는데, 이는 카유보트의 작품에서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다. 스케치 같은 붓터치와 푸른색과 자주색 톤의 팔레트는 카유보트가 야외에서 작업하는 것에 점점 더 끌리게 된 시기를 반영한다. 새로운 몰입적 구성으로, 관객이 배 안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하는 이 작품은 카유보트가 세상을 새롭고 신선한 시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욕망을 잘 보여준다.
에두아르 마네의 풀밭에서의 점심, 또는 목욕 후 네모 게임
Edouard Manet / Le Déjeuner sur l'herbe, dit aussi Le Bain, puis La Partie carrée / 1863
에두아르 마네의 화병 속의 작약
Édouard Manet / Vase de pivoines sur piedouche / 1864
클로드 모네의 샤이유의 포장마차 거리
Claude Monet / Le Pavé de Chailly / 1865
앙리 판탱-라투르의 드라크로와에게 바치는 경의
Henri Fantin-Latour / Hommage à Delacroix / 1864
클로드 모네의 라일락, 흐린 날씨, 또는 라일락 아래의 휴식
Claude Monet / Lilas, temps gris, dit aussi Le Repos sous les lilas / 1872 ~ 1873
클로드 모네의 양귀비꽃, 또는 산책
Claude Monet / Coquelicots, dit aussi La Promenade / 1873
베르트 모리소의 나비잡이
Berthe Morisot / Chasse aux papillons / 1874
앙리 드 툴루즈-로트렉의 물랑루주에서의 춤
Henri de Toulouse-Lautrec / La Danse au Moulin Rouge / 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