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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의 두 번째 우주비행 프로젝트
기술과학 지역
NASA의 두 번째 우주비행 프로젝트 제미니계획
미국 우주개발의 일환인 2인승 우주선의 발사계획.
우주공간을 자유로이 비행할 수 있는 우주비행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달에 착륙하여 행동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반적인 기본기술을 개발 ·습득 ·습숙(習熟)하는 계획이다. 무중량 상태에 있어서 장기간의 우주비행과 랑데부 ·도킹, 우주공간에서의 작업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1호는 1964년 4월 8일 발사되어 무인으로 탄도비행(彈道飛行)을 하고, 같은 무인의 2호는 대기권 재진입과 회수를 시도하였다. 1965년 3월 23일 발사된 3호는 미국 최초의 2인승 유인우주비행이었다. 6호는 발사 5시간 47분 후 태평양 위에서 7호와 랑데부하였다. 7호는 지구를 13일 18시간 35분 날아 장시간의 우주비행 기록을 수립하였다. 8호는 약 100분 전에 발사된 아제나위성(무인)과의 랑데부 및 도킹에 최초로 성공하였다. 그러나 자세제어용(姿勢制御用) 제트장치의 고장으로 26분 후에 아제나위성을 떼어버리고 오키나와 동쪽 800 km의 태평양상에 긴급 착수(着水)하였다. 9호는 아제나위성과 3회에 걸쳐 랑데부하였으나 위성의 보호 커버가 벗겨지지 않았기 때문에 도킹을 취소하고, E.A.서넌 비행사가 2시간 8분의 우주유영을 하였다. 그러나 우주모(宇宙帽)가 흐려져 선외조종장치의 실험은 중지하였다. 10호는 아제나 10호와 도킹한 채 아제나의 로켓을 이용하여 궤도를 764 km 높이로 올려 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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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통신 장애로 서비스가 멈춰버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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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통신 장애로 서비스가 멈춰버린, 디지털 블랙아웃
대규모 통신 장애로 인하여 정보통신 서비스가 일시에 멈춰 버리는 상태.
전기가 끊기는 정전을 뜻하는 블랙아웃(blackout)처럼, 통신이 끊겨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서비스가 중단되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ICT 블랙아웃 또는 통신 블랙아웃이라고도 한다. 일상에 정보통신기술이 끼치는 영향이 막대한 초연결사회가 도래하면서 대규모 통신 장애 상태인 디지털 블랙아웃은 일상생활을 멈추게 하는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초연결사회란, 사람·사물·데이터 등 모든 것이 네트워크를 통하여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회를 말한다. 다수의 공공·행정 서비스를 비롯하여 금융·상업·의료·교통 서비스 등이 디지털 공간에서 이루어지므로, 네트워크가 끊어지면 개인의 일상과 정부·기업의 활동이 마비되고, 경제・사회・안보 등 국가 기반이 위협받게 된다. 즉, 전화와 인터넷 등의 통신은 일상생활의 필수 인프라이자 국가 핵심 네트워크와 직결되어 있는 만큼 디지털 블랙아웃은 단순히 생활에 불편함을 끼치는 데 그치지 않고 개인과 사회 전체에 대혼란을 일으키는 재난이 될 수 있다. 실제 2010년대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벌어진 대규모 통신 장애 상황에서 휴대전화 통화 불가, 공공기관 데이터 관련 업무 마비, 경찰서 및 소방서 등의 신고 시스템 단절, 병원 진료 업무 시스템 중단, 신용카드 결제 및 송금 불가, 은행 자동화 기기 서비스 중단, 보안 시스템 문제 발생, 교통 시스템 및 서비스
길 위에서 만난 세상지구촌 이야기